기적은 기적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7,40-53
그때에 예수님의 40 말씀을 들은 군중 가운데 어떤 이들은, “저분은 참으로 그 예언자시다.” 하고, 41 어떤 이들은 “저분은 메시아시다.” 하였다. 그러나 이렇게 말하는 이들도 있었다. “메시아가 갈릴래아에서 나올 리가 없지 않은가? 42 성경에 메시아는 다윗의 후손 가운데에서, 그리고 다윗이 살았던 베들레헴에서 나온다고 하지 않았는가?” 43 이렇게 군중 가운데에서 예수님 때문에 논란이 일어났다. 44 그들 가운데 몇몇은 예수님을 잡으려고 하였지만, 그분께 손을 대는 자는 아무도 없었다.
45 성전 경비병들이 돌아오자 수석 사제들과 바리사이들이, “왜 그 사람을 끌고 오지 않았느냐?” 하고 그들에게 물었다.
46 “그분처럼 말하는 사람은 지금까지 하나도 없었습니다.” 하고 성전 경비병들이 대답하자, 47 바리사이들이 그들에게 말하였다.
“너희도 속은 것이 아니냐? 48 최고 의회 의원들이나 바리사이들 가운데에서 누가 그를 믿더냐? 49 율법을 모르는 저 군중은 저주받은 자들이다.”
50 그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전에 예수님을 찾아왔던 니코데모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51 “우리 율법에는 먼저 본인의 말을 들어 보고 또 그가 하는 일을 알아보고 난 뒤에야, 그 사람을 심판하게 되어 있지 않습니까?”
52 그러자 그들이 니코데모에게 대답하였다. “당신도 갈릴래아 출신이라는 말이오? 성경을 연구해 보시오. 갈릴래아에서는 예언자가 나지 않소.”
53 그들은 저마다 집으로 돌아갔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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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신 또 하나의 그릇된 자기 확신이다!
그릇된 자기 확신은 자신의 생각을 우상화하며 곧바로 논쟁과 분열을 이르킨다.
반면 회개하느님을 향한 전환이다. 바로 리턴하는 것이다.그들은 꼭 이렇게 말한다.
“왜? – - – - – - – ”
 

오늘 니고데모는 말한다. 
“우리 율법에는 먼저 본인의 말을 들어 보고 또 그가 하는 일을 알아보고 난 뒤에야, 그 사람을 심판하게 되어 있지 않습니까?”


이는 오늘날 우리 시대에 가장 중요한 화두이다.

“ — – 들어보고 하는 일을 알아보고 난 뒤에야 그 사람을 심판한다.”

불신이라는 자신의 케잌은 결코 먹을 수 없다. 그 케잌을 자를 칼도 그것을 집을 포크도 존재하지 않는다. 불신이라는 케잌은 또한 교만이라는 방부제가 너무 많이 함유하여 부패하지도 않는다.

나는 그 누구를 불신하고 있는가? 나는 그 누구에게 불신받고 있는가?

지금 그 누구를 불신하고 있다면 그를 풀어주어야 한다. 그리고 내가 불신받고 있다면 나는 다시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황금잔은 상처를 내도 그 가치는 내려가지 않는다. 그 잔은 황금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기적은 기적처럼 일어나지 않는다. 다만 우리가 믿지 않았을 뿐이다.

 

 

 
허윤석 신부 작성
네이버나 다음의 검색창에 "회복의 시간"을 치면 허윤석신부님의 홈페이지가 나온다. 오랜시간동안 신자들을 위한 힐링피정과 힐링음악 그리고 잔잔한 단상과 묵상이 풍성히 있는 이곳으로 초대한다. 강론은 사제의 가장 중요한 의무라고 생각한다. 현재 성모기사회 잡지에 "곰곰히"라는 코너를 그리고 가톨릭 신문에 전례잠짜를 집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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