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례생활 용어집 보고: 2012년 1월 9일 전례학회 제2차 총회에서

전례생활 용어집 보고: 2012년 1월 9일, 전례학회 제2차 총회(정발산 성당)에서

 1. 창립총회에서 보고한 내용(2010년 12월 6일 창립총회, 청담동 성당)

전례학회의 학술분야 첫번째 과제로 전례학용어집을 마련하는 것이 좋겠다고 2010년 12월 6일 청담동 성당에서 열린 전례학회 창립총회에서 보고를 드렸습니다.

기초자료로 3권의 사전을 선정하였습니다. (1) 주비언 피터 랑 지음-박영식 요한 옮김 “전례사전”[(원서: Dictionary of the Liturgy), 가톨릭출판사 발행]의 표제어 약 2110개, (2) 루페르트 베르거 지음-최윤환 옮김 “전례사목사전”[(원서: Patoral-Liturgisches Handlexikon), 수원가톨릭대학교출판부 발행]의 표제어 약 730개, (3) D. 사르토레-A. M. 트리아카- C. 시비엔 지음-미번역, “전례사전”(원서명: Liturgia, Edizioni San Paolo, 2001)의 표제어 140개 등입니다. 전체적으로 3권의 사전에서 표제어가 약 3000개 모였습니다.

2. 2011년 전례학 용어집 진행결과 보고

창립총회 이후 2011년에는 3000개의 표제어 가운데 중복되는 것을 제거하고, 동일한 영어, 라틴어 용어를 서로 다르게 번역한 것을 찾아서 통일하는 등의 작업을 장신호 신부가 하였습니다. 그 결과 2011년 7월 12일에는 알파벳 순서로 “Abacus[영] 주수상”에서 “Zucchetto[이] 필레올루스, 주켓토 Pileolus[라]”까지 아래한글로 61쪽 분량의 결과물을 만들고, 그 이름을 전례학 용어집 Ver. 1.0이라고 붙여보았습니다.

전례학회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2011년 11월경 허윤석 신부와 함께 ‘전례학 용어집’이라는 이름을 ‘전례생활 용어집’으로 바꾸기로 하였습니다. 그것은 ‘전례생활 용어집’이라는 이름이 드러내는 것처럼 신자들이 전례생활에서 만나는 모든 용어들을 전례학 용어와 함께 담아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3. 2012년 전례생활 용어집 진행계획 보고

1) 전례생활 용어집 프로젝트 위원회를 구성해야 하겠습니다. 기초자료를 정리하고 하나의 파일로 만드는 것은 장신호 신부가 진행하였지만, 이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모두가 공감하는 전례생활 용어집으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공동작업을 수행할 위원회가 구성되어야 하겠습니다.

2) 홈페이지에서 쉽게 전례생활, 전례학, 전례 음악, 전례 미술, 전례 건축, 전례 영성 등 모든 관련 용어를 검색하고,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3) 용어집의 각 항목에는 ‘의견 개진 / 오류 지적’을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형광펜 기능이라는 것으로 가능하다는 설명이 있었습니다.

4) 전례학 용어집에 올리기를 원하시는 용어를 ‘등재 신청’하는 기능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등재 신청을 하실 때에는 원어 용어[언어 구분]-한글 번역 등의 순서로, 예를 들어 “Quilisma[이탈리아어, 그레고리오 음악 용어]-출처, 위키피디아 이탈리아어판”과 같이 표기한 다음 본인의 번역 제안, 기타 의견 등을 남길 수 있겠습니다.

5) 향후 이 용어집에는 각 언어권별 위키피디아 사전에 링크하여, 특히 미술, 건축, 공예, 전례 복장 등은 위키피디아 다국어판의 링크를 통해 실물을 사진으로 확인하도록 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6) 향후 이 용어집에는 유튜브와 동영상을 링크하여, 특히 전례 동작, 순서나 방법, 그레고리안 성가, 노래의 선율 등을 동영상으로 확인하도록 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전례생활 용어집의 공동작업을 위하여 전례학회 회원 여러분들께서 많이 참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하느님의 사랑과 강복을 빌면서, 2012년 1월 9일 장신호 신부 드림]

장신호 신부 작성
대구 출생(1966년). 교황청 성 안셀모 대학 전례학 석사(1996년 9월 ~ 1998년 8월) 학위 취득.사제수품(1998년 8월): 천주교 대구대교구 소속.대구대교구 봉덕성당 보좌신부(1998년 9월 ~ 1999년 8월).교황청 성 안셀모 대학 전례학 박사(1999년 9월 ~ 2002년 2월) 학위 취득.대구가톨릭대학교 전례학 교수(2002년 3월 ~ 2009년 8월).주교회의 전례위원회 전례서 편찬 담당(2009년 9월 ~ 2012년 현재).이메일janglitu@gmail.com

댓글 남기기

당신의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학회 추천칼럼
이완희 신부

세상의 전례 (전례학 입문 4)

전례는 연극이 아니에요  얼마 전에 어떤 신자로부터 이런 말을 들었다. “신부님, 왜 전례는 이렇게 재미가 없나요? 전례를 재미있게 꾸밀 수는 없나요?” 또 어떤 청년에게는 이런 말도 들었다. “젊은 전례, 열린 전례를 집전하기 위해서 우리 청년 모임에서는 청년들의 관심사로 말씀의 전례를 온통 꾸미고 중요 부분을 모두 청년의 구미에 맞게 바꿔서 미사를 드렸는데 참 좋았어요.” 이를테면 전례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