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와 전례: 3. 파스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수난 전날 제자들과 함께 한 만찬에서 빵과 포도주라는 표징을 통하여 당신의 몸과 피를 먹고 마실 음식으로 내어 주심으로써 ‘많은 사람’을 위하여 구원과 생명의 근원이 되는 성체성사를 설정하시고, 당신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는 의식을 제정하셨는데 “그리스도의 파스카는 수난과 죽음뿐만 아니라 부활도 포함”47>되기 때문이다. 당신의 살과 피를 받아 모심으로써 제자들은 사랑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일치하며, 생명의 양식과 구원의 음료를 통해 성장하도록 하셨다. 성체를 통하여 주신 그리스도의 살과 피는 파스카 잔치의 정점을 이루며, 성체성사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영원한 생명의 양식이다. 결국 성체성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로써 이룩하신 수난과 부활을 기념하여 구약의 파스카 개념과 구별되는 새로운 파스카의 개념을 주신 성사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당신 수난과 부활을 재현하는 파스카 기념제를 마련하셨으며, 이를 재현하는 것이 성찬례이다. 결국 성체성사 성찬례 예수 그리스도의 새로운 파스카 개념을 통해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지는 은총의 선물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이 거룩한 신비의 성사는 “하느님 자비의 성사이며, 인간을 위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하느님과 인간이 하나 되는 일치의 표징이요, 사랑의 끈이며, 그 안에서 그리스도를 받아 모시어, 마음을 은총으로 가득 채우고 미래 영광의 보증을 받는 파스카 잔치이며, 구세주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파스카의 기념제를 맡기신 것이다”(전례헌장 47항).
파스카의 개념에서의 성체성사는 그리스도의 통해 하느님에게 감사와 찬미를 올리며, 성찬례는 파스카를 하느님께서 그리스도와 성령을 통하여 교회에 주신 선물을 통해 감사를 표현하는 제사가 되는 것이다.
성찬례에서 기념하는 파스카는 예수 그리스도의 놀라운 선물에 대한 재현(representation)이 지금 이 순간에(hic et nunc)에 이루어짐을 보여주는 파스카 현재화라고 할 수 있으며, “성찬례로 고조되는 종말론적 긴장은 천상교회와 이루는 친교를 표현하고 강화한다”48>. 아울러 성체성사 역시 구원을 위해 하느님께 드리는 감사와 찬미의 제사이며, 그리스도의 파스카를 현실화하는 기념이며 희생제사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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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47> 요한 바오로 2세, 교회는 성체성사로 산다,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3, 14항.
각주48> 요한 바오로 2세, 교회는 성체성사로 산다,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003, 19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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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사와 전례] 의 목차
1. 교회-전례-성사의 관계성
2.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이해
-> 2.1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주체
-> 2.2 성체성사와 성찬 전례의 역사적 배경
-> 2.3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의미
-> 2.4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상호관계 -1
-> 2.4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상호관계 -2
3. 파스카 [현재 페이지]
4.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비교 -결론

조학균 신부 작성
1987년 예수회 입회,1995년 로마 그레고리안 대학 신학부 졸업,1996년 사제서품,1998년 로마 안셀모 대학 전례학 석사,2003년 로마 안셀모 대학 전례학 박사,현재 대전가톨릭대학 전례학교수 및 영성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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