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와 전례: 4.성체성사와 성찬례의 비교 -결론

미사전례에서 거행되는 반복적인 성찬례 안에는 성령의 놀라우신 힘으로 성체성사가 매번 반복되어 이루어진다. 사실 성찬례(Liturgia Eucharistia)와 성체성사(Sacramentum Eucharistiae)는 모두 미사 안에서 이루어지는 전례이며 성사이다. 성찬례와 성체성사는 모두 ‘기억과 기념’이라는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주셨던 최후의 만찬십자가의 죽음기억하게 하는 전례이며 성사이다.
성체성사는 그리스도의 부활하신 몸과 거룩한 신부인 교회 사이에 객관적이며 가시적인 표시와 표징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교회성찬례를 통해 성체성사를 드러내며 교회를 완성시킨다. 그리스도의 몸이 교회가 되고 교회가 그리스도의 몸이 된다49>. 성찬례를 거행하면서 교회는 세상에 그리스도의 현존이 실현하며, 아울러 교회를 만드는 성체성사는 교회를 이해 할 수 있게 하고 보존케 하는 요인이 되며, “교회를 자라나게 함으로써 인간 공동체를 건설한다”50>는 의미는 성찬례는 성체성사로 사는 교회를 자라나게 함으로써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관계를 인간 공동체를 건설하고 자라게 한다는 동일한 목적을 갖고 있음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선물인 성체성사는 교회 안에서의 성찬례를 통해 주님의 파스카 기념의식을 함께 지냄으로서 그리스도의 봉헌이 성찬례의 신비를 통해 현존하게 되고, 교회의 봉헌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주님께서 파스카를 통해 시작한 하느님 나라의 구현과 인류구원에 대한 봉헌을 많은 그리스도인들 역시 봉헌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느님 아버지와 함께 하심과 마찬가지로 성체성사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가 된 많은 그리스도인들도 하느님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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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49> 참조, 베네딕토 16세, 사랑의 성사, 한국천주교주교회의, 36항: 전례의 본질적 아름다움의 ‘주체’는 부활하시고 성령으로 영광스럽게 되시며 당신 활동에 교회를 포함시키신 그리스도이십니다.
각주50> 요한 바오로 2세, 교회는 성체성사로 산다,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 24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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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사와 전례] 의 목차
1. 교회-전례-성사의 관계성
2.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이해
-> 2.1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주체
-> 2.2 성체성사와 성찬 전례의 역사적 배경
-> 2.3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의미
-> 2.4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상호관계 -1
-> 2.4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상호관계 -2
3. 파스카
4. 성체성사와 성찬례의 비교 -결론 [현재 페이지]

조학균 신부 작성
1987년 예수회 입회,1995년 로마 그레고리안 대학 신학부 졸업,1996년 사제서품,1998년 로마 안셀모 대학 전례학 석사,2003년 로마 안셀모 대학 전례학 박사,현재 대전가톨릭대학 전례학교수 및 영성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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